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4‧3 그 진실을 찾아서(56)… 갈등과 대립, 분열 극복의 길 들어선 두 단체

2013년 8월 2일. 제주4‧3이 화해와 상생으로 가는 길에 큰 족적을 남긴 날이다. 65년 동안 서로 등을 돌리고 반목해 왔던 4‧3유족과 전직 경찰관 단체가 ‘화해와 상생’이란 이름 아래 손을 맞잡았기 때문이다.

 

조건없는 화해와 상생의 다짐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도재향경우회는 이날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화해와 상생을 위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조건 없는 화해를 선언했다.

 

“우리 두 단체는 편향된 시각에서 서로를 불신하고 냉대하며, 오직 자기들의 주장만이 옳다고 등을 돌리고 살아왔다. 과거의 자신들의 상처만을 부둥켜안고, 상대방의 주장을 묵살해 왔음을 인식하면서 공동의 노력을 경주하여, 화해와 상생으로 제주발전에 동참할 것을 선언한다.”고 발표했다.

 

지난날의 반목을 반성하는 토대 위에서 다음과 같은 다짐도 했다.

 

“- 우리는 이념적인 생각을 버리고 조건 없는 화해와 상생으로 도민화합에 앞장서며 지난 세월의 갈등을 치유하기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지난 세월 반목의 역사를 겸허하게 반성하며 희망찬 제주 건설의 역군으로 함께 제주발전에 동참한다.

 

- 우리는 제주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하여 서로 노력하고, 대화를 통하여 서로 위로하는 모습을 도민에게 보여준다.“

 

이 예기치 않았던 화해 선언은 제주도민사회에 신선한 감동을 안겨줬다. 화해 당사자인 정문현 유족회장과 현창하 경우회장이 손을 맞잡고 포옹하는 모습, 회견장에 참석한 경우회와 유족회 임원 40여 명이 함께 일어나 손에 손을 잡고 만세 부르는 모습은 얼음이 녹는 해빙, 그 자체로 다가왔다.

 

 

여야 정치권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면서 즉각 환영 입장을 밝혔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논평을 통해 “가해자와 피해자의 입장에서 원수처럼 지내던 전직 경찰들과 유족들이 마주하고 손을 잡은 것은 4‧3문제 해결에 큰 걸음을 내디딘 것”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제주도당도 논평을 내고 “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국가 차원에서 추진되는 과정에서 일부 세력의 이데올로기 공세와 역사 왜곡 시도에 시달려왔다는 점을 생각하면 두 단체의 화해와 상생은 4‧3문제 해결의 진전을 위한 상징적인 역사로 기억될 것”이라고 밝혔다.

 

4‧3 진상 발표에 반발 거셌던 제주경우회
여기에 오기까지 많은 시련과 갈등이 있었다. 2000년 4‧3특별법이 제정된 후 정부의 진상조사나 대통령 사과, 희생자 결정이 발표될 때마다 제주도내에서 가장 반발한 세력이 바로 제주경우회였다.

 

경우회는 ‘4‧3진상조사보고서를 절대 인정할 수 없다’는 대문짝만한 신문 광고를 내는가 하면 진상조사보고서, 대통령 사과, 희생자 결정 등이 위헌이라고 주장하며 제기한 헌법소원에도 동참했다.

 

 

따라서 경우회와 유족회는 한때 물과 기름, 혹은 견원지간 같은 불편한 사이였다. 그런데 이런 간극을 메우는 계기는 뜻밖의 행사에서 시작됐다.

 

2013년 3월 26일 제주학생문화원 소극장에서 동아방송 제주방송국 주최로 ‘제주4‧3 화해와 상생의 길은 없는가?’라는 주제의 토론회가 열렸다. 주최 측은 유족 측과 반대 입장에 있는 쪽 등 각각 2명씩 4명을 패널로 선정했다.

 

유족회에서는 송승문 상임부회장과 김관후 사무국장이, 반대 측은 제주경우회 회장을 지낸 김영중 전 제주경찰서장과 4‧3위원회 전문위원을 지낸 나종삼 예비역 중령이 나섰다.

 

그런데 나종삼 위원의 발표가 진행되면서 장내가 갑자기 웅성거리기 시작했다. 남로당 개입 등 이념 문제를 부각했기 때문이다. 이날 행사장에는 4‧3 유족들과 경우회 회원들이 많이 참여했는데, 행여 화해의 길이 있을까하는 기대와는 달리 발표자가 오히려 이념갈등을 부추긴 격이다.

 

이에 열 받은 유족들이 격렬하게 항의했고, 급기야는 유족들과 경우회 회원 사이에 고성과 몸싸움으로 이어졌다. 이런 모습을 지켜보던 현창하 경우회장과 정문현 유족회장이 더 이상 갈등의 길로 가서는 안 된다는 인식 아래 가까운 시일 내에 서로 만날 것을 약속했다.

 

“우리 모두 역사의 피해자”란 공감
이런 분위기 속에 2013년 5월 6일 4‧3유족회 서귀포시지부회 창립 6주년 기념행사에 서귀포재향경우회 임원이 참석한 데 이어, 5월 13일에 4‧3유족회 제주시지부회 창립행사장에도 제주동부 및 서부 재향경우회 임원들이 참석하자 4‧3유족들은 뜨거운 박수로 환영했다.

 

이에 고무된 현창하 경우회장이 4‧3유족회 임원들을 식사 자리에 초대했다. 몇 년 전부터 화해와 상생의 길을 찾던 정문현 유족회장은 경우회장의 초청을 받고 감동했다고 한다. 곧바로 참석하겠다고 화답했다.

 

유족회 내부에서 반대 목소리도 있었지만 기대 반, 걱정 반의 심정으로 모임 참석을 추진했다. 이렇게 양 쪽 진영은 몇 차례 만남을 통해 대화를 나누다보니 갈등의 벽이 하나씩 무너지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리고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다 같은 피해자라는 인식을 공유하게 됐다.

 

이런 분위기는 유족회장과 경우회장 사이의 신뢰가 쌓아가면서 더욱 굳어갔다. 두 사람은 반대하는 사람들로부터 뭇매를 맞더라도 이 역사적인 화해를 성사시키자고 다짐했다. 두 사람은 ‘우리에겐 시간이 많지 않다, 이것저것 따지지 말고 조건 없는 화해를 하자, 그래서 다음 세대에 갈등 없는 좋은 사회를 이양하자’고 굳게 약속했다.

 

그해 6월 6일 현충일 추념식에는 4‧3유족회 임원들이 군경 전사자의 넋이 안장된 충혼묘지를 참배함으로써 양 진영은 급속도로 가까워졌다. 이런 과정을 거쳐 화해와 상생을 위한 합동 기자회견이 결정된 것이다. 물론 이 결정을 하기까지 양 쪽 모두 내부의 심한 진통이 있었다.

 

두 단체장, 강한 내부반발에도 포기 안해
유족회 내부에서도 “시기상조다”, “조건 없는 화해가 어디에 있느냐”, “상대의 반성 기미가 없다” 등등 반대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그러나 정문현 회장은 “화해를 하면서 조건을 달아서는 안 된다”고 강력하게 밀고 나갔다.

 

경우회 일부 회원들도 반대했다. 그러나 경우회 쪽에서는 현창하 회장을 도와 원로인사 이종석(전 제주경찰서장), 현상종(전 제주경찰서장) 등이 나서서 후배 회원들을 설득했다.

 

어려운 고비를 넘겨 화해를 성사시킨 현창하 회장은 “4‧3 발발 65년이 지난 지금 당사자들은 돌아가시거나 고령인데 언제까지 대립해야 하는가 생각하게 됐다”며 “4‧3은 시대가 낳은 비극의 수난이자 제주도민 모두가 피해자라는 입장에서 서로 아픔을 치유하겠다.”는 소감을 피력했다.

 

 

다른 주역인 정문현 회장은 “서로 이해하고 도우면서 우리 두 단체가 본보기가 되면 다른 단체들도 화해와 상생 분위기에 동참하리라 생각했다.”고 말하고 “스물다섯의 젊은 나이에 억울하게 희생되신 아버님 영전에 이제는 노여움을 푸시고 고이고이 영면하십사고 보고 드렸다”면서 눈시울을 붉혔다.

 

역사 화해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털어내는 것이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유족회와 경우회의 역사적인 화해의 결단에도 이런 모습을 색안경 쓰고 보는 사람들이 있었다.

 

어떤 이는 노골적으로 그 화해가 1년이나 가면 자기 손에 장을 지진다고 극단적인 표현을 한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양 진영은 보란 듯이 화해의 탑을 하나하나 견실하게 쌓아 올려갔다.

 

충혼묘지와 4‧3평화공원 공동참배
2013년 12월 27일 진행된 ‘화해와 상생을 통한 도민 대통합 추모행사’는 매우 상징적인 의미를 지녔다.

 

유족회와 경우회가 뿌린 화해의 씨앗이 발화하여 유족회, 경우회 회원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민주당 당직자, 제주4·3연구소, 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등 4·3 관련단체 회원들까지 합동으로 충혼묘지와 4·3평화공원을 차례로 참배하게 된 것이다.

 

주최 측은 “4·3사건 당시 작전에 동원되었다가 전사하신 분들이 묻혀있는 충혼묘지와 희생자들의 위패가 모셔진 4·3평화공원을 함께 참배하고 추모하며 진정으로 우리가 화해했다는 것을 내외에 알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4·3 진압과정에서 전사한 160여 명의 경찰관이 안장된 충혼묘지에 4·3 관련단체에서 합동으로 참배한 일도 처음이요, 1만 3천여 희생자의 위패가 봉안된 4·3평화공원에 경우회 회원들이 참배한 것도 처음 있는 일이었다.

 

눈이 내리는 속에 정문현 유족회장, 현창하 경우회장, 새누리당 제주도당 강지용 위원장, 민주당 제주도당 고희범 위원장 등 4명이 나란히 손을 잡고 입장해서 분향하는 모습은 도민사회에 잔잔한 감동과 밝은 메시지를 던졌다.

 

 

이제 제주도는 4·3으로 시작된 이념 갈등을 극복해서 진보나 보수, 여야가 한데 어울려 4·3이 추구하는 화해와 상생이란 공동 배에 함께 승선하게된 것이다. 이 역사적인 현장을 50여 명의 기자가 카메라 후레시를 터뜨리며 기록했다.

 

2014년 8월 2일, 두 단체는 화해 상생 1주년을 기념해 합동 참배식을 거행하기도 했다. 이때도 4·3 관련단체, 경우회 임원들과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 당직자들이 함께 참배했다. 이제 제주에서는 서로 견해를 달리하는 여당과 야당, 진보와 보수가 4·3의 화해와 상생 정신 아래에서는 하나로 묶여있음을 다시금 대내외에 천명한 것이다.

 

 

이날 1주년 기념 합동 참배식은 태풍 ‘나크리’가 몰아온 비바람이 몰아치는 궂은 날씨 속에서 진행됐다.

 

제주의 한 언론은 그래서 “태풍도 막지 못한 4·3 화해와 상생 첫돌”이란 제목을 달았다. 이런 해빙 분위기는 2014년 ‘4‧3희생자 추념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데 큰 몫을 하게 된다.

 

보수논객, “돈때문” 비꼬다 결국 거액 배상
그런데 극우세력들은 이런 화해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고 불만을 토해냈다. 특히 제주4·3사건진상규명국민모임 사무총장의 직책을 갖고 있는 보수논객 김동일 씨가 제주지역 일간지에 기고한 글이 파장을 일으켰다.

 

그의 기고문은 2013년 8월 21일자 신문에 ‘제주경우회와 4‧3유족회의 1억 원짜리 화해’라는 제목으로 보도됐다. 그는 기고문에서 “두 단체의 회견은 제주도 보조금 때문이다. 제주도는 1억 원 넘는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도청 금고에 돈이 썩어나는 모양이다”고 비꼬았다.

 

이어 “두 단체의 화해는 멀기만 하다. 회견문 쪼가리 하나로 화해 퍼포먼스를 연출했던 것은 눈 먼 단체들이 벌이는 코미디다. 이 코미디 연출자는 제주도정이다”고 주장했다.

 

이에 두 단체가 발끈했다. 제주경우회는 그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발했다. 4·3유족회는 5천만원대 손해배상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14년 2월 11일 제주지법 형사재판에서 명예훼손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그해 6월 제주지법 민사단독은 유족회가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피고는 원고에게 3천만 원을 지급하라고 선고했다.

 

이에 피고가 불복해 항소했지만 2심인 제주지법 민사부에서도 1심 판결대로 3천만 원을 지급하라고 선고했다.

 

어버이연합, 4‧3추념일 반대집회에 앞장서
그런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어버이연합 게이트’의 핵심인물인 추선희 사무총장이 4‧3추념일 지정 반대 시위 때부터 주도적으로 참여했고, 그를 끌어들인 장본인이 바로 김동일 씨로 밝혀져 주목되고 있다.

 

이같은 사실은 2014년 4월 김동일 씨가 스스로 발표한 ‘제주4‧3 진실 바로잡기, 애국시민들의 300일 투쟁기록’이란 글에서 언급되고 있다. 김 씨 등은 2013년 국회에서 본격적으로 4‧3 국가추념일 지정안이 논의되자 조직적인 반대운동에 나섰다. 그가 발표한 글을 보자.

 

“제주도의 애국인사들에게는 뜻은 있었지만 자금이 없고 조직이 없었다. 제주도에서 추념일 문제를 중앙 무대로 올려보자는 의견이 있었다. 그 오더가 저에게 내려졌다. 그래서 고민하던 중에 대한민국어버이연합에 도움을 요청했다.

 

4‧3 추념일 문제로 공동 집회를 열어보자는 제의를 했다. 어버이연합 추선희 총장은 당연하다는 듯 흔쾌히 승낙을 했다. 그래서 2013년 8월 7일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4‧3추념일을 규탄하는 첫 집회가 열리게 되었다.”

 

그의 글을 보면 그 후로도 보수진영 4‧3 규탄행사에는 어버이연합이 동원되었다. 김 씨는 “그때 추선희 총장이 응해주지 않았다면 4‧3 바로잡기는 지금처럼 창대하지 못했을 것”란 표현도 쓰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 등으로부터 수 억 원의 자금 지원을 받으면서 ‘관제데모’에 앞장섰던 어버이연합과 추선희 사무총장. 여소야대가 되는 제20대 국회에서 야권이 그 몸통의 실체를 철저히 밝히겠다고 벼르고 있어서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한편, 화해의 당사자인 정문현 유족회장과 현창하 경우회장은 2014년 10월 28일 제95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이 열린 제주종합경기장에서 다시 한번 화해와 상생의 드라마를 연출했다.

 

두 사람이 나란히 성화봉송 주자로 그라운드에 입장한 것이다. 캄캄한 어둠 속에서 성화를 들고 두 사람이 나타나자 사회자는 4‧3의 아픔을 딛고 유족회와 경우회가 역사적인 화해를 했다고 발표했다.

 

 

그러자 박근혜 대통령과 2만5천명의 관중이 박수로 화답했다. 이제 화해와 상생의 물결은 제주를 넘어 전국으로 퍼져간 것이다.

 

일부 보수세력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런 획기적인 화해를 통해서 이제 제주도는 한국사회 이념 갈등 극복의 대표적인 모범지역으로 부각되는 새 발자취를 남기고 있다.

 

☞양조훈은? = 4·3 광풍이 휩쓸던 1948년 12월 제주읍에서 태어났다. 1972년부터 27년 동안 언론인으로 활동했다. 1988년 제주신문 4·3취재반장을 맡아 「4·3의 증언」을 연재하며 운명적으로 4·3과 조우했다. 이후 제민일보 4·3취재반장과 편집국장 등을 거치며 4·3의 진실을 밝히는「4·3은 말한다」(456회)를 10년 넘게 연재했다. 1999년 신문사에서 해직당한 이후에는 4·3특별법쟁취연대회의 공동대표를 맡아 4·3특별법 제정 운동에 앞장섰다. 2000년 이후 4·3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수석전문위원으로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작성의 실무책임을 맡아 공권력의 잘못을 밝혀냈고, 이 진상조사보고서를 근거하여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사과를 이끌어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뉴욕타임스』(2001)는 저자를 “4·3 학살을 조사 연구해온 저널리스트”로 소개하고, “그의 소망은 나라 전체가 이 역사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4·3평화재단 초대 상임이사,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부지사도 지냈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4·3평화교육위원장을 맡고 있다.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관련기사

더보기
5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