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단독] 사상 초유 ... 서귀포교육발전기금 특혜.편법 의혹에 "명백한 법률 위반"
"강압적 지시로 업무처리 ... 선거법 위반소지, 더이상 양심 허락치 않아"

현직 공무원이 우근민 제주도지사와 제주도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제주도가 관련법을 위반하면서까지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에 기금을 출연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사안에 대해 현직 공무원이 “양심에 따라”  나선 것이다.

 

현직 공무원이 제주도지사를 직접 검찰에 고발한 건 사상 초유의 일이다. 당장 인사상 불이익 등 압력이 예상된다. 향후 검찰의 수사 및 제주도의 대응이 주목된다.

 

제주도 산하 모 기관에 근무중인 A사무관은 27일 지방재정법과 지방자치법,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제주도와 제주도 대표자인 우근민 제주도지사,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재단법인, 그리고 이 법인의 대표자인 S모씨를 검찰에 고발했다.

 

A씨는 고발장을 통해 “제주도가 지방재정법 제17조에 의해 (자금을) 출연할 수 없는 민간장학재단인 재단법인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에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에 걸쳐 예산 30억원을 출연한 것은 명백한 법률 위반”이라고 밝혔다.

 

 

그는 “더욱이 제주도는 지방재정법에 의한 공공기관인 제주국제화장학재단(이사장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 30억원을 출연하는 편법을 동원, 이를 교육발전기금에 출연토록 지시하고 이를 국제화장학재단이 이행한 것 역시 법규를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에 대한 특혜·편법 의혹은 <제이누리>가 지난달 13일부터 세차례에 걸쳐 집중 기획보도를 하며 불거졌다.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설립과 모금은  우 도정이 출범한 후 민선 5기 핵심시책으로 추진됐다. 2010년 서귀포시교육발전위원회를 설립하고 2011년 3월 재단법인 형태의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설립 허가를 받았다. 4월에는 기부금품 모집허가도 받았다. 사무소 역시 서귀포시청 안에 있다.

 

발전기금은 2011년 말 9억2800만원을 모금한 이래 지난해 말까지 47억9900만원을 모았다. 목표금액은 100억원.

 

그러나 문제는 제주도가 이 민간재단에 발전기금을 출연하면서 불거졌다. 아예 조례까지 개정해 출연근거를 만들었다. 그러나 조례 자체가 상위법을 위반한 것은 물론 선거법 위반 소지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2011년 1월4일 확대간부회의에서 “1년에 10억원씩 도에서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에 출연하는 것을 예산부서가 검토하라”고 지시한 게 화근이었다.

 

 

우선 기금출연 검토과정에서 서귀포시발전기금의 법적 지위가 문제가 됐다.

 

지방재정법 제17조(기부·보조 또는 출연의 제한)와 제주국제화장학재단 설립·운영에 관한 조례, 장학재단 설립·운영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 제주도 예산편성지침, 공직선거법 등이 발목을 붙잡은 것이다.

 

지방재정법 제17조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는 ‘공공기관’에 한해 장학금을 출연할 수 있다. 2011년 3월 감사원이 지방자치단체 장학재단 설립 및 운영실태 감사결과에서도 ‘법령과 조례에 의해 설립된 공공기관에 한해서만’ 출연이 가능하다. 하지만 장학재단 지원도 조례에 의한 출연이나 민간장학재단 출연은 불가능하다’는 지적을 한 바 있다.

 

안전행정부도 이러한 이유로 감사원 감사 이후 ‘지방자치단체의 출연금은 반드시 그 설립과 목적, 지방자치단체의 지도·감독, 당연직 이사의 선임, 이사장의 임면과 정관변경 승인, 예산출연기준 등 지도감독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설립조례를 근거로 예산을 편성 지출하라’고 통보했다. 이는 제주도 예산편성 지침과도 같다.

 

 

반면 서귀포시발전기금은 법령과 조례에 의해 설립된 공공기관이 아니다. 이사장과 이사 모두 민간인으로 구성됐다. 즉 서귀포시발전기금은 공익재단으로 볼 수 있지만 민간장학재단이기 때문에 도는 예산을 직접 출연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제주도는 어떻게든 발전기금을 출연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했다. 결론은 공공기관인 인재개발원, 제주국제화장학재단을 통해 편법으로 지원하는 것이었다.

 

도는 이를 위해 제주국제화장학재단에 2011년 1차 추경을 통해 10억 원을 지원했고, 제주국제화장학재단은 이 돈을 받아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으로 넘겼다. 재단 자율경영 원칙에 입각했다는 명분을 들어서다.

 

특히 이 과정에서 지원을 합법화하기 위해 제주도는 2011년 12월 제주국제화장학재단 조례를 개정했다. 조례의 핵심은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사업 지원이 가능토록 한 것이다.

 

조례개정 당시 특혜 논란은 선거법 위반 논란으로까지 이어졌다.

 

당시 강경식 의원(당시 통합진보당)은 “개정된 내용은 구체적 지침·방법이 없어 공직선거법에 저촉될 소지가 다분한데다 심지어 소송제기로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다”면서 “개정안에 대한 사전절차를 충분히 이행했는지도 불투명하다”고 꼬집었다.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검토보고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보고서는 “특정재단 지원 항목을 추가한 점에 대해 타당한 설명이 필요하다. 만일 지원할 경우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에 대한 지원 규모와 지원기간 등 한정적인 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행자위는 상위법이 불허한 개정안이 효력이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도 기간을 2013년까지로 한정하고 매년 10억 원씩으로 제한하는 내용을 추가하면서 수정·가결했다.

 

그러나 제주국제화장학재단이 별도로 받은 법률자문에 의하면 변호사들 대부분도 선거법 위반 소지를 지적했다.

 

우선 변호사들은 도가 제주국제화장학재단에 출연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봤다. 그리고 제주국제화장학재단이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에 지원하는 것도 재량범위 내에서 가능하다고 해석했다.

 

그러나 지방재정법상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에 지원할 목적으로 제주국제화장학재단에 기금을 출연하는 것은 공직선거법 제112조의 규정에 의한 ‘기부행위’에 저촉될 수 있다는 것이 당시 변호사들의 자문결과였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는 투명한 예산처리를 위해 사업목적, 방법 등을 밝혀야 하기 때문에 도가 국제화장학재단에 출연하면서 이 사업비를 교육발전기금에 지원하도록 지시하는 경우에는 도가 직접 지원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고 본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도 있다. 과거 도가 국제화장학재단에 출연하는 기금의 연간 규모는 2억 원 내외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매년 10억 원이 더 출연되고 장학재단은 10억 원을 교육발전기금으로 지원하면 결국 도가 단순히 국제화장학재단을 경유, 직접 교육발전기금으로 지원한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제주도는 이렇게 매년 10억 원씩 제주국제화장학재단을 통해 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에 2011년과 2012년 분 20억 원과 지난해 10억 원 등 모두 30억 원을 지원했다.

 

우 지사를 고발한 현직 공무원인 A씨는 당시 이 업무에 관여, 처리과정에서 위법성을 강하게 제기했지만 무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그는 ‘보복성 인사’ 조치를 당해 그후 다른 부서로 옮겨갔다. 그는 이 문제에 대해 최근 국가권익위원회와 감사원에도 진정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A씨는 “최대한 여러 법률 자문을 받아 적법하게 일을 처리하려 했지만 강압적인 지시로 업무를 처리했다”며 “시민의 세금으로 조성된 예산이 이해할 수 없는 돈으로 뿌려지는 것에 대해 양심이 허락하지 않아 고발장을 냈다”고 말했다. [제이누리=양성철 기자]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