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씨의 연구 주제는 'Numerical Analysis of Transferred Arc Plasma for the Vitrification of Radioactive Wastes(방사성 폐기물의 유리화 기술에 대한 이송식 아크 플라즈마의 분석)'다.
방사성 물질의 운반과 보관시 외부 침출을 차단하는 유리화 기술의 핵심인 이송식 아크 플라즈마를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한 내용이다.
고씨의 연구는 원자력 발전 및 각종 산업으로부터 발생하는 방사성 물질의 안전한 운반·보관 기술의 개발을 기대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고씨가 참여한 원자력대학생 논문연구회는 총 80명의 대학원생 및 대학생이 참석했다. 고씨 등 9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학술회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원자력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 강연 및 토론회와 최신 연구결과들에 대한 구두 발표 및 포스터 발표회가 열렸다.
한국원자력학회 춘계학술대회는 원자력 분야 종사자들이 참가하는 최고 권위 학술행사다. 지난해 발표회를 시작으로 5차에 걸쳐 매년 봄 제주에서 열린다.
한국원자력학회는 1969년에 설립됐다. 그간 원자력 관련 간행물 발간과장학사업, 국제협력 사업 및 학술회의 개최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원자력 발전에 크게 기여한 학술단체다. 현재 4500여 명의 회원이 10개의 전문 연구부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제이누리=박수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