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분석] ‘원희룡 마케팅’- 전직 지사 특정 후보 지원 등 비판 지속 예상

 

 

중앙 정치무대에서 제주를 대변할 선량이 확정됐다.

 

제주시 갑 강창일 후보, 제주시 을 오영훈 후보, 서귀포시 위성곤 후보가 주인공이다. 모두 더불어민주당이다.

 

더민주는 제주시 갑과 제주시 을 선거구 12년, 서귀포시는 16년간 지역정가를 지배해 왔다. 17대 총선 이후 새누리에 금배지를 허락하지 않은 셈이다. 이번 총선에서도 새누리는 단 한 개의 금배지를 얻지 못했다.

 

이번 총선에서 더민주는 ‘수성’, 새누리는 ‘탈환’을 놓고 치열한 접전을 벌였다.

 

더민주는 제주 정치지도를 ‘파랑색’으로 통일시키려 했고, 새누리는 ‘빨강색’으로 물들이려 했다.

 

일부에선 17대 총선 이후 야당 ‘쏠림현상’에 따른 피로감과 유입 인구 증가에 따른 ‘숨은표’로 접전을 치를 것으로 예상했다.

 

사실 3개 선거구 모두 경합을 벌였다. 그러나 총선 결과 더민주의 완승이었다.

 

더민주는 3개 선거구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고, 새누리는 접전을 펼쳤지만 더민주의 벽을 넘지 못했다.

 

선거운동과정을 되돌아보면 그 답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 '박근혜·원희룡 마케팅' 표심잡기 실패 … 원희룡 지사 비판 고강도 예상

 

이번 총선의 정치 지평을 넓혀보면 크게 새누리의 ‘국정안정론’과 더민주의 ‘경제실패론’의 대결이었다.

 

우선 내년 대선을 앞둬 치러짐에 따라 대선 전초전의 성격이 짙다.

 

또한 박근혜 정부의 지난 3년 국정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띠고 있다.

 

새누리는 박근혜 정부의 성공 실현을 앞세워  ‘힘 있는 여당후보’ 의 선택 필요성을 주장했다. ‘박근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새누리는 박근혜 정부-새누리 원희룡 지사-새누리 후보가 연동되는 ‘제주발전론’을 주장하기도 했다. 

 

원희룡 지사도 유권자의 심판을 받았다. ‘원희룡 마케팅’ 때문이다.
 
제주시 갑 양치석 후보, 제주시 을 현덕규 후보, 서귀포시 강영진 후보는 원 지사와 나란히 찍은 사진을 자신의 선거캠프에 내걸었다.

 

이들은 "원희룡 도정과 함께 가겠다"는 문구도 집어넣어 원 지사를 선거에 적극 활용했다. 상대후보와 상대 당은 당연히 원 지사의 선거 중립에 문제를 제기했지만 결과적으로 이를 묵살했다. 양치석 후보만 경선에 살아남아 본선에 진출했다. '원희룡 마케팅'은 먹혀들지 않았다.

 

그동안 원 지사는 줄곧 공무원 줄서기 근절을 강조해 왔다.

 

'원희룡 마케팅'은 말 따로, 실천 따로 라는 비난이 제기되는 이유다.

 

‘원희룡 마케팅’을 활용한 최후의 본선 진출자마저 낙마함에 따라 이에 대한 비판 강도는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 ‘더민주 초라한 3석’ … 12·16년 독주 안주 변화바람 못 읽어 ‘고전’

 

17대 총선 이후 제주정가는 더민주의 독주였다.

 

이번 총선에서 더민주는 ‘박근혜 정부 심판’과 ‘새누리 독주 견제’를, 새누리는 ‘더민주의 국정 발목 잡기 심판’과 ‘무능 여당 국회의원’을 주장하며 연일 공세를 주고받았다.

 

총선공간에서 4·3희생자 재심사 논란은 핫 이슈 중 하나였다. 4·3희생자 재심사 논란이 없었다면 더민주·새누리 후보 간 득표율 격차는 더욱 좁혀졌을 것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새누리는 “지난 세 번의 잘못된 선택으로 제주는 기로에 서 있다”며 연일 공세를 취했다.

 

새누리 주장은 야당 의원 독주로 인한 제주홀대다. 제주 발전을 위해선 원희룡 도정과 여당후보 간 협력을 강조했다. 

 

그러나 더민주는 ‘박근혜 정부 심판’만 되풀이했을 뿐 이에 대한 뚜렷한 반박도 내놓지 못했다.

 

더민주는 ‘3명 모두가 초선이 되면 국회에서 제 역할을 해낼 수 없다’며 다선론(강창일 후보)와 도의원 출신 오영훈·위성곤 후보의 검증된 자질론만 주장했다.

 

선거 결과는 더민주 3석 석권이다.

 

그러나 새누리 제주시 갑 양치석 후보, 제주시 을 부상일 후보, 서귀포시 강지용 후보의 득표율을 감안하면 제주 유권자의 더민주에 대한 피로감은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국민의당 제주시 갑 장성철 후보, 제주시 을 오수용 후보의 10%를 상회한 득표율을 추가하면 더민주의 3석 석권은 초라한 모습이다.   

 

일부에선 더민주가 12년·16년 독주에 안주한 나머지 제주발전과 실질적 도민 삶의 질 향상, 대한민국 중앙정치 혁신 요구 등 변화하는 표심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못지않게 더민주 3명 당선인에 대한 기대가 큰 것도 사실이다.

 

이들 모두 민주화-학생운동권 출신이기 때문이다.

 

강 당선인은 서울대 재학시절인 1974년 유신헌법 반대를 위한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민청학련) 사건 당시 긴급조치법 위반죄로 옥고를 치렀다. 2010년 37년 만에 무죄 면소 판결받아 전과가 없어졌다.

 

오 당선인은 1989년 9월 집시법 위반으로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으나 1993년 3월 특별사면복권됐다.

 

위 당선인 역시 1992년 6월 집시법 위반으로 징역 1년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지만 이듬해 3월 특별사면복권됐다.

 

이 같은 정치적 이력 때문에 많은 유권자는 중앙정치무대에서 '국민을 위한 정치'로의 원대 복귀에 앞장서주길 기대하고 있다.

 

◆ 전직 지사 특정 후보 지원 … ‘지역 어른 역할론’ 재부상 예상

 

전직 지사의 새누리 후보 캠프 지원에 대한 논란도 이어질 전망이다.

 

정당인으로서 우근민·김태환 전 지사 등의 ‘이름만’ 선대위에 올리는 합류는 어느 정도 용납되는 분위기다. 그러나 더민주 입장은 용납은커녕 심판론을 제기했다.

 

더민주는 "제주판 3김으로 불리던 전직 도지사 2명이 노골적으로 선거에 개입했다"며 우근민·김태환 전 지사를 겨냥했다.

 

더민주는 "이번 선거는 제주사회를 줄 세우기와 편 가르기로 몰고 가는 전직 도지사들에 대한 심판"이라고 주장했다.

 

더욱이 김 전 지사의 양 후보 지원은 ‘김 전 지사 사람(?)으로 불리는 전직 공무원의 합류로 이어졌다.

 

김 전 지사의 양치석 후보 지원에 대한 비난은 당분간 지속될 수밖에 없다.

 

“전직 도지사는 제주도의 어른으로서 인격을 지켜 달라"이라는 지적은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 ‘재산 신고 누락’ … 후보 판단 기준 ‘도덕성’ 각인  - 정책선거 실종 원인 제공

 

이번 총선은 ‘정책 실종’이라는 비판을 비켜갈 수 없게 됐다.

 

새누리 후보들의 재산신고 누락 의혹이 ‘돌출 변수’로 등장하면서 더민주와 새누리는 사활을 건 전쟁을 벌였다.

 

더민주는 새누리 양치석 후보의 재산신고 누락 의혹에 이어 강지용 후보로 과녁을 이동하며 전장을 확장했다. 이는 3개 선거구 표심에 끼치는 파괴력이 상당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더민주는 ‘불량 후보’라고 공격했고, 새누리는 ‘흑색선전’이라고 대응했다.

 

그러나 선관위 조사 결과 양·강 후보의 재산신고는 ‘거짓’으로 판명됐다.

 

재산 누락 신고를 놓고 더민주와 새누리 간 공방은 제주지역 총선 ‘최대 변수’로 등장하면서 유권자들의 눈은 공약보다 양당간 공방으로 초점이 이동할 정도였다.

 

‘부실한’ 재산신고는 유권자 입장에선 후보 도덕성 판단으로 연결됐고, 투표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상당수 유권자들은 이번 총선이 나이로는 성인인 20번 째 치러짐에 따라 그동안의 행태에 대한 반성을 토대로 질적 성장을 통한 정책선거를 기대했다. 그러나 물거품이 됐다.

 

재산신고 누락은 후보 ‘도덕성’이 선택의 중요한 잣대임을 다시 한 번 각인시켰지만 정책선거 실종이라는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  

 

총선 공간에서의 정책선거는 4년 이후로 기약하게 됐다. [제이누리=강한성 기자]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