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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정옥의 세상풍경(14) ... 서귀포가 꿈꾸는 대학의 사회적 책임 이야기(1)

1970년대 방글라데시의 한 대학에서 벌어진 일이다.

 

경제학을 가르치던 유누스(M. Yunus) 교수는 빈곤으로부터의 해방을 주장하는 다양한 경제학설이 가난과 사투하는 여성들에게 어떠한 도움도 되지 못한다는 사실에 절망하였다. 문제의 절박함에도 불구하고 ‘상아탑(象牙塔)’이라 불리는 대학은 코끼리의 무덤이 현실과 유리된 것처럼 진리탐구에 매몰되어 사회로부터 격리된 제 3의 장소와 같았다.

그는 현실문제에 도전키로 작정하고 우선 미래가 보장된 자신의 교수직을 내려놓았다. 그리고 연구실 대신 빈곤한 삶의 현장으로 달려가 "대학이 자신의 지식에 도취되어 주민들과 관계를 맺지 않는다면 사회에 무슨 도움을 줄 수 있는가?"라고 외쳤다.

 

동시에 "대학의 사명이 교육과 연구를 통해 세상을 바꾸어 놓는 거라면서 정작 캠퍼스 근처의 노는 땅을 지역주민들이 활용할 수 없게 한다면 과연 그러한 대학이 계속하여 존재해 나갈 이유가 있는가?"를 물었다.

 

그야말로 대학이 생산하는 큰 학문이 '실험실 속의 진리'가 아니라 '사회 속의 진리'여야 함을 천명하는 용기였다. 또 주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대학의 존재 이유임을 선포하는 양심이었다.

 

바로 이 유누스의 헌신에 의해서 탄생된 그라민 은행(Grameen Bank)의 무담보 소액대출(Micro credit)은 빈민에 대한 소자본 창업지원제도가 되어, 방글라데시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실질적으로 빈곤을 퇴치하는 경제학의 ‘보이는 손’이 되었다. 이는 경제학의 대가인 아담 스미스(A. Smith)가 국부론에서 주창한 ‘보이지 않는 손’의 전능함을 무색케 하는 도전이었다.

국부론이란 시장경제 속에서 사람들이 저마다 이익을 추구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이득이 많은 곳에 자원을 배분하더라도 궁극적으로는 사회 전체의 이익이 증가해 국부(國富)가 증진된다는 논리다. 즉, 개인의 이기심에 바탕을 둔 시장경제에서의 교환행위가 결국은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조물주의 손길처럼 경이로운 경제적 결과를 가져온다는 얘기다. 하지만 이 보이지 않는 손이 가난한 이들의 눈물을 닦아줄 수 없다면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도록 행동해야 하지 않겠는가?.

어쩌면 유누스가 고군분투 끝에 세운 은행에다  ‘그라민(방글라데시어로 시골 마을(village)을 뜻함)이라 이름 붙인 것도 가난은 하늘이 도와주는 게 아니므로 시골마을 같은 공동체 내에서 신뢰와 협력으로 서로를 보듬자는 의미가 아닐까?

2006년 그라민 은행과 유누스 교수는 공동으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2007년 말 그라민 은행의 대출고객은 7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들은 98%가 시골에 사는 여성으로서 대부분이 일당 2달러, 연봉 3000 달러 미만으로 살아가는 소득계층 피라미드의 하층민(BOP: Bottom of Pyramid)에 속한다. BOP는 전 세계적으로 40억 명 정도에 이르며, 세계 인구 약 68억 명 중 60%에 가까운 크기다.

아시아·아프리카·중남미 등지의 개발도상국에서 경제적 최하층에 해당하는 이들은 기존은행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담보불능의 빈곤층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집단 구매력으로 보면 시장 규모가 5조 달러에 이르러 그라민 은행의 성장 잠재력을 가늠케 하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2007년 기준 그라민 은행은 직원 1만8151명, 지점 2185 개소, 자산 3조3600억 원에 이른다.

관행에 도전한 발상의 전환이 혁신과 창조를 유발하는 사회구조의 변화 속에서 유누스로 하여금 다른 길을 가게 만들었던 대학도, 이제는 ‘교육과 연구’라는 전통적인 미션의 경계를 넘어서 지역사회로 그 지경을 넓히기 시작했다.

사실 대학(University)은 '공동체(community)'란 뜻을 가진 라틴어의 우니베르지타스(universitas)에서 기원된 만큼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게 오히려 당연하다. 대학의 근원이 되는 이탈리아 볼로냐, 프랑스 소르본느, 영국 옥스퍼드 등의 universitas 들은 배움에 대한 열망을 가진 사람들이 만든 일종의 조합이었다. 초기의 대학 캠퍼스들은 지역사회와 분리되지 않고 서로 뒤섞여 있었다. 대학의 학풍은 지역사회 분위기와 여론을 결정하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였다.

 

이 점에서 오늘날 우리나라의 대학들도 소재한 도시나 지역사회와 분리될 수 없는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자각해야 한다. 사회와의 교류‧협력‧봉사의 기능을 강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제는 대학이 존립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려면 지역사회와 유대관계를 공고히 하고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수행하면서 상생의 발전전략을 실행해야 한다는 게 사회일반의 요구다.

기업을 포함한 영리‧비영리의 조직체들이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넘어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을 지향하는 오늘 날은 대학도 사회적 책임(USR)을 인식하고 실천해 나가는 혁신의 행보를 내디뎌야 할 때다.

사실, USR은 1998년 파리에서 개최된 세계고등교육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제기됐다. 2008년 국제대학연합회를 통해 교육 및 연구와 함께 대학의 3대 이슈로 공표됐다. 이후 글로벌 대학들이 사회적 책임 네트워크를 설립하고 UNESCO 포럼을 통해 대학의 공공서비스 기능을 강화해 나가는 시대적 조류를 형성했다.

2011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유엔 아카데미 임팩트 포럼(United Nations Academic Impact, UNAI)에서 ‘대학의 사회적 책임’을 거듭 강조하였다. UNAI 포럼은 세계대학들이 다 함께 빈곤과 문맹 퇴치, 인권 신장 및 지속 가능한 발전 등의 실현 방안을 논의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으로 반 총장에 의해 설립된 조직이다.

최근 들어 미국의 격월간지인 워싱턴 먼슬리(Washington Monthly)가 ‘대학의 지역사회 및 국가에 대한 기여도’를 기준으로 미국 대학의 순위를 평가한 바에 의하면 하버드‧프린스턴‧예일 등의 동부지역 아이비리그를 제치고 UC 샌디에이고‧버클리‧리버사이드 등 서부의 캘리포니아주 대학들이 최상위로 올라섰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 흐름이 장차 대학의 기능은 물론 가치와 서열을 획기적으로 바꿔나가는 신조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조동성 등, <대학의 사회적 책임>, 2014).

하지만 아직은 대학의 사회에 대한 참여활동이 대학에 대한 사회의 기대에 비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점은 일본 도쿄대 총장 고미야마 히로시가 통찰하고 일갈하는 대학사회의 현실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대학들은 사회의 보호를 받으면서 성장했다. 그러나 이제 사회는 더 이상 대학을 무조건 따뜻하게만 바라보지 않는다. 대신, 사회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대학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찌감치 미래학자 피터 드러커 교수가 주장한 대학의 미래 역할이기도 하다.
 
그는 1994년에 발표한 ‘사회적 변혁의 시대(The Age of Social Transformation)’란 글에서 ‘대학은 앞으로 인구 증가, 지식 폭발, ICT 산업 및 과학기술의 발전, 세계화와 상업화, 교육의 대중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광범위한 범위에서 사회에 참여해야 한다’는 점을 일찌감치 예고하였다.

그러면 한국의 대학들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대학들은 부여된 지위와 혜택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 불행히도 서울대 오세정 교수에 의하면 이에 대한 대답은 부정적이다. 대학의 운영권과 기득권을 가지고 구성원끼리 낯 뜨거운 싸움을 벌이는 일부 사학이나 아직도 캠퍼스 내에서 지식의 향연에 도취되어 담장 밖의 사회를 인식하지 못하는 교수들, 자기들끼리 편을 갈라 총장선거에 올인하는 몇몇 국공립대의 행태는 말할 나위도 없지만 건전하게 운영되는 많은 대학들도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책임을 짊어지려는 노력이 불충분한 것으로 보인다.

아직도 교수나 직원의 임용에서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약하고, 여교수 비율도 최근 증가하고 있다고는 하나 10%대에 머물러 있다. 게다가 학생 선발 방식도 사회의 기득권을 공고하게 해줄 뿐 형편은 어렵지만 잠재력 있는 인재를 선발하지 못한다. 미국의 하버드대학은 오바마라는 결손가정의 흑인 청년을 입학시켜 장차 세계를 이끌어갈 인재로 키워냈다. 과연 우리의 대학들은 그런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한국의 대학들은 사회의 모든 계층을 아우르는 ‘용광로’로서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면 통상적인 대학기관에 대해 지역주민들은 어떠한 역할을 기대하고 있을까? 어느 지방대학 교수들이 이 점에 대해 설문하고 분석한 바에 의하면, 교육 영역에서는 지역 내 산업을 촉진하고 고용을 증진하며, 지역민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킬 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교육열을 자극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연구 영역에서는 전문적 지식 및 기술을 축적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해줄 것을 요구한다. 그리고 봉사 영역에서는 지역사회의 문화행사에 참여하고 지원할 뿐 아니라 대학시설의 적극적인 개방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지방자치가 발달한 시대에는 지역사회의 발전에 지역대학의 기여가 절실하며, 지역대학의 발전에도 지역사회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지역사회와 그 지역사회에 속한 대학의 관계를 재정립하여 상호 협력적인 부분은 강화하고, 갈등적인 부분은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양정윤 등, 한국행정학회, 2010). 이제는 지방정부와 지역대학이 지역사회를 지지하는 두 기둥이 돼 도시가 나아갈 미래상을 함께 제시하고 상생 발전의 방안을 모색해 나가는 게 당연하다.

경기도는 지역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방안으로 대학 유치를 핵심전략화 하고 있다. 즉, 적극적으로 캠퍼스타운이나 대학도시를 조성해서 지역경쟁력을 높이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의도다.

 

이를 방증하는 것이 경기도와 고양시가 함께 추진한 중부대학교 고양캠퍼스의 기공식이다. 이 자리에서 김문수 지사는 작심한 듯 선언적 발언을 쏟아놓았다. ‘분당처럼 아파트만 즐비하고 대학이 없는 도시는 좋은 도시가 아니다’라고. 경기 북부지역은 인구가 400만을 넘어서는데 대학이 턱없이 부족해서 도시발전이 한계에 달했다는 게 그의 견해다. 이에 대해 고양시장은  "그러므로 고양시의 대학 유치는 관학협력을 통해 최고의 교육인프라를 구축하고 인재양성과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지역발전의 전기를 포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화답했다.

부창부수의 리더십을 만난 고양은 이 때부터 가시적인 도시발전의 성과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참고로 고양시는 "꽃보다 아름다운 사람들의 도시"란 슬로건이 시사하듯 우리에게는 ‘고양국제꽃박람회’로 유명한 도시다. 우리나라 전시산업을 대표하는 킨텍스(KINTEX)가 있어 MICE(컨벤션산업)의 메카임을 자부하고 있다. 국제관광도시의 기치를 내걸어서 2013년 기준으로 12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였다.

한편, 김문수 지사가 언급한 분당은 주로 서울시 강남권의 중산층에 맞춰서 1980년대 후반에 개발된 신도시다. 소위 ‘천당 밑에 분당’이란 말이 회자될 정도로 단독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등 다양한 형태의 주택들이 이상적으로 조성된 곳이다. 특히 전체 면적의 20%에 가까운 공원과 도시의 중심을 흐르는 탄천이 도시속의 전원을 형성,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호흡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계획도시다.

2015년 2월 말 기준으로 인구가 50만 명을 넘어섰으며, 강남에 직장을 갖고 출퇴근하는 전문직 종사자, 벤처기업인, 사업가와 기업체 경영진들이 많아 소득과 학력 수준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게다가 외국 생활 경험자들도 다양하게 섞여 있어 소비성향이 까다롭고 합리적이다. 이들은 ‘분당 컬쳐’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면서 ‘분당서 되면 강남에서는 뜬다’고 하는 소비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말하자면 서울을 선도하는 유행의 발원지로서 강남보다 더 주목받는 신흥 상권인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지사의 입에서 ‘좋은 도시가 아님’으로 판정된 이유는 무엇일까? 같은 경기도 내에서도 분당과는 비교할 수 없이 거주 환경과 삶의 질이 떨어지는 고양지역에 대학이 유치되는 상황에서 나온 얘기니, 대학과 지역 발전이 직결됨을 암시하는 발언이리라. 유럽과 미국의 경우 주민들이 지역의 대학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이유가  "대학이 지역의 씽크탱크 역할을 하면서 지역의 비전을 창출하고 산업을 일으키며 인재를 배출함으로써 사회발전에 기여하기 때문"임을 떠올려 볼 일이다.

사실 고양시의 미래는 주민들의 상상력에 따라 ‘축배의 노래’로 유명한 독일의 하이델베르크시를 연상할 수도 있다. 하이델베르크는 역사가 오래 되어 고색이 창연함에도 불구하고 대학생들이 내뿜는 젊은 열기로 인해 자유롭고 생동감 넘치는 낭만의 도시가 되었다. 거주인구 13만 명 중 학생이 2만7000명이다. 대학 도시의 대명사로 불리는 곳이기도 하다. 바로 이 대학인구로 인해 하루에도 수 천 명의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바람에 관광도시로 유명세를 날리기도 한다. 고양이라고 해서 늘 학생과 방문객들로 북적대는 ‘대학 도시’로 불리지 말란 법이 어디 있으랴. 꽃보다 아름다운 게 사람이라지 않는가.

사실 대학 도시는 대학이 들어서면서 대학과 연계된 박물관, 연구소, 벤처기업뿐 아니라 음식점, 커피숍, 주택, 상가, 오락시설 등이 모여들어 대학촌이 형성되고, 그 지역이 점점 불어나면서 하나의 도시 형태로 발전한 것이다.

대학의 본래 목적은 교육과 연구지만 그 구성원들이 하나의 소비층을 형성해서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지역문화를 형성해 가는 게 대학도시의 파급효과다. 예를 들면 영국의 캠브리지시는 인구 10만 명 중 대학 구성원들이 15%를 차지해, ‘대학 안에 도시가 있다’는 말이 생겨난 곳이다.

이 ‘대학도시’라는 브랜드로 인해 관광도시로 더 유명해진 캠브리지는 잔디밭이나 공원벤치뿐만 아니라 카페나 버스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관광상품이 된다. 대학생들의 젊음과 자유가 관광객들에게 기쁨과 추억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특히 미국 대학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기여는 보다 더 돋보이는 차별성이 있다. 19세기 중반부터 설립되기 시작한 주립대학들이 ‘사회봉사’라는 기능을 아예 대학의 고유기능에 추가했기 때문이다. 모릴법(Morrill Act)에 의해 연방정부로부터 땅을 무상으로 제공받은 대학들은 ‘랜드그랜트 대학(Land Grant University)이라 불렸다.

이 대학들은 사람들이 광활한 땅을 개척하는 데 필요한 농학, 축산학, 수의학, 공학, 건축학, 가정학 등 실용학과를 설치해 지역사회 발전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했다. 이 시점에서 지역사회에서도 대학의 사회적 역할을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 인해 사회의 빈부격차가 점점 더 늘어나는 것을 인식한 사람들, 특히 저소득층의 노동자와 농민들이 더 나은 생활을 추구하면서 기능훈련과 실기교육을 갈망한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와 더불어 정부로부터 토지를 무상으로 받은 대학의 저렴한 학비는 가정형편이나 배경에 상관없이 품질 좋은 교육의 기회를 많은 사람들에게 제공하였다. 이렇게 해서 촉발된 대학의 변혁은 미국 50개 주의 독특한 지역 발전은 물론 국가 경제에도 이바지함으로써 미국으로 하여금 유럽을 넘어서는 국가경쟁력을 발휘하게 하였다.

 

어디 미국뿐이랴. 뉴질랜드의 경우, 오클랜드 대학의 지역경제 기여도는 매년 약 4조원에 달한다. <대학의 존재이유 2편으로 이어집니다>

 

☞허정옥은?
= 서귀포시 대포동이 고향이다. 대학 진학을 위해 뭍으로 나가 부산대학교 상과대학에서 회계학을 공부하고 경영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후 미국 볼티모어시에 있는 University of Baltimore에서 MBA를 취득했다 주택은행과 동남은행에서 일하면서 부경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이수했고, 서귀포에 탐라대학이 생기면서 귀향, 경영학과에서 마케팅을 가르치면서 서귀포 시민대학장, 평생교육원장, 대학원장을 역임했다. 2006년부터 3년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의 대표이사 사장과 제주컨벤션뷰로(JCVB)의 이사장 직을 수행했다. 현재는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서비스 마케팅과 컨벤션 경영을 가르치고 있다. 한수풀해녀학교 2기를 수료했으며, 언젠가 해녀가 되어 서귀포바다를 얼싸안고 살아가고 싶은 게 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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