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오는 29일 오전 10시 ‘배우는 보람, 나누는 기쁨, 커가는 희망’이란 주제로 ‘2012 장애성인 새움터 평생학습축제’를 연다.
이번 평생학습축제는 지난 5월부터 진행되어 온 '새움터' 평생학습센터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사회참여 활동이 취약한 장애인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응력 및 성취감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제주도교육청 지원사업으로 진행돼 왔다.
맞춤형 프로그램에는 북아트교실, 데코파쥬공예, 여성장애인 장애이해교육 전문강사 역량강화교육, 농어촌지역 장애인 한글교실, 뇌병변장애인 운동교실 등이 진행됐다.
이번에 열리는 장애성인 새움터 평생학습축제는 올해 처음으로 마련된 행사다. 성인장애인 평생학습의 중요성과 프로그램 성과를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축제에서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결과물 전시, 체험부스 운영,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체험 부스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된다. 이후 3시부터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경연대회가 열려 우수팀에 대한 시상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엔 도내 대학 일본어과 학생들과 평생교육원 커피바리스타과정 교육생들이 함께해 다양한 체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장애인에 대한 다양한 문화여가 프로그램과 역량강화 교육은 장애인이 건전한 여가활용 및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촉진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문의=064-702-0295(제주도장애인종합복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