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전국 문화예술인으로 장례위 구성, 해외 문화예술인도 참여 조문행렬

 

 

그가 눈을 감은 날, 그의 예술계 동지들은 그의 장례를 문화예술인장으로 치르기로 했다. 장례의 공식명칭은 ‘민족광대 정공철 문화예술인장’.

 

장례위원회는 전국적으로 평소 고 정공철심방과 인연이 있는 예술계 선후배들의 참여로 이루어졌다. 장례위원회 고문단에는 마당극운동의 대부 채희완 교수, 김영훈 4·3평화재단 이사장, 소설가 현기영 선생, 정치창 한국민예총 이사장, 춤꾼 이애주, 김윤수 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장 등이 참여했다.

 

장례위원장단에는 문무병 시인이자 전 제주전통문화연구소 이사장, 국회의원 강창일, 고희범 민주당 제주도당 위원장, 김상철 제주전통문화연구소 이사장,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박인배 세종문화회관 관장, 서순실 제주큰굿보존회장, 박경훈 제주민예총 이사장 등이 참여했다.

 

장례위원들로는 전국적으로 많은 예술가들이 참여했다. 민족극운동협의회의 회원들과 제주민예총 회원들, 제주큰굿보존회·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 회원들, 그리고 지역의 NGO단체들의 회원 등이 망라하여 참여했고, 일본인 예술가들도 다수 참여했다.

 

‘심방’ 정공철은 1960년 제주도 모슬포에서 태어났다. 국어교사의 꿈을 품고 제주대학교 국어교육과에 진학하였으나, 1980년대의 민주화의 시대상은 그를 가만히 두지 않았다. 그는 진보적 예술가들이 꾸린 ‘극단 수눌음’에 가입하여 마당극 배우로 활동하면서, 시대정신에 투철한 삶을 살기 시작했다.

 

1987년 6월 민주화운동의 끝자락에서 ‘제주문화운동협의회’를 동지들과 함께 창립하고, 그 초대 대표를 맡아 당시 제주지역의 문화운동의 최전선에서 중심적 역할을 했다. 1989년 민주화의 분위기를 따라 금기시됐던 4·3사건 해결의 욕구가 분출했고, 제주 최초로 제주시민회관에서 ‘41주기 4.3추모제’가 열렸다. 그러나 추모제에서 진혼굿을 하기로 약속했던 당대의 큰심방 고 안사인 심방이 관의 탄압으로 굿을 거뒀다. 졸지에 그가 대신 심방으로 굿판에 섰다.

 

그는 놀이패 한라산의 배우로서, 극단의 대표로서 마당극운동과 지역문화운동의 최전방에서 활동했다. 1994년 한국 마당극운동의 본산인 ‘민족극협의회’는 최초로 ‘민족광대상’을 제정했다. 그리고 그에게 그 영광을 안겨줬다.

 

1993년부터 그는 본격적으로 무업(巫業)을 공부하기 위해 ‘제주칠머리당굿보존회’의 문을 두드렸다. 김윤수 큰심방 밑에서 배웠다. 제주도 최초의 ‘대졸’심방이 탄생하게 된 내력이다. 2011년 9월 그는 큰심방이 되기 위한 초신질(수덕 좋고 굿법을 제대로 아는 큰심방이 되기 위해서는 평생에 세 번의 큰굿을 하게 되는데 그 최초의 내림굿을 말함)을 밟는다. 양창보 심방의 명도(신칼)를 물려받고, 서순실 심방이 수심방을 맡아 진행된 신굿인 17일간의 ‘큰굿’을 통해 그는 ‘큰심방’으로 거듭났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에게 병마가 찾아왔다. 후두암이었다.

 

2013년 6월 13일 오후 6시 7개월여의 투병생활을 뒤로 하고 그는 눈을 감았다.

 

그를 마당극 배우와 심방의 길로 들어서게 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문무병 박사는 그의 조사에서 “사랑하는 아시 공철아. 이 빈복한 놈아. 무사 살 만해 지난 가부는 거냐? 이 무정한 놈아. 오늘도 아침부터 비새[悲鳥]가 날아와 낭가지에서 칭원하게 우는구나”라고 그의 죽음을 슬퍼했다.

 

 

 

 

 

故 정공철(鄭公鐵) 약력

1960년 제주도 모슬포 출생
1979년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입학
1989년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1980년 놀이패 수눌음 입단
1987년 8월 놀이패 한라산 창립회원
1987~1990년 제주문화운동협의회 대표
1993년 제1회 민족광대상 수상
2009년 전국농민회 제주도연맹 조천농민회 부회장

<무업활동>
1980년 마당극을 하면서 안사인 등으로부터 굿을 배움
1993년 김윤수 선생 밑에서 입무
중요무형문화재 제71호 제주칠머리당굿보존회(사무장)
2002년 칠머리당 영등굿 이수자
2011년 9월 양창보 선생에게서 명도 물림
서순실 심방에게서 초신질 발룸(17일간)

<예술활동>
1980년 <땅풀이>
1981년 <항파두리놀이>, <여우와 포도>
1982년 <돌풀이>, <좀녀풀이>
1983년 <태손땅>
1984년 <이춘풍전>
1985년 <만선>
1987년 <그날 이후>
1988년 <항파두리놀이>, <요노릇을 어떵허코>
1989년 <사월굿 한라산>, <설운 땅, 일어서는 사람들>
1990년 <사월굿 백조일손>, <우알보름 특조보름>
1991년 <사월굿 헛묘>, <개발바람 오름 너머>
1992년 <사월굿 꽃놀림>
1993년 <사월굿 살짜기 옵서예>
1994년 <저 창살에 햇살이>, <사월굿 사월>, <좀녀풀이>
1995년 <사월굿 목마른 신들>
1996년 <사월 상생굿 4․3의 기초>, <동이풀이>
1997년 <사월굿 서청별곡>
1998년 <사월굿 한라산>, 제40주기 4․3위령굿 집전
1999년 <아버지를 밟다>, 영화 <이재수의 난> 출연
2004년 <초혼>
2005년 <끝나지 않은 세월> 출연
2007년 <영감놀이 광대굿>
2010년 <사월굿 백조일손>, 제주큰굿보존회 신굿

<연출작품>
1999년 <사월굿 격랑>
2004년 <마당극 전상놀이>
2010년 <4․3평화인권마당극제> 총연출
 

 

 

민족광대 정공철 문화예술인장

 

· 장례식장 부민장례식장 9분향실(지하)
· 일포 2013. 6. 15.(토)
· 발인 2013. 6. 16.(일) 07:30(부민장례식장)
· 영결식 2013. 6. 16.(일) 08:00(신산공원 4․3해원방사탑)
· 장지 제주시 양지공원

 


민족광대 정공철 문화예술인장 장례위원회
 

 

고문
김영훈 김윤수 문충성 오경훈 양금석 이애주 임문철 정지창 채희완 현기영

 

장례위원장단
강동균 강요배 강창일 고원종 고정국 고희범 김기삼 김병택 김사열 김상철 김창우 김창후 김창집 나기철 문무병 박경훈 박인배 서순실 심규호 오석훈 오영호 양동윤 이철수 장일홍 최재우 한림화 허영선

 

호상
김수열

 

장례위원
강강범 강경식 강경호 강나미 강남규 강대원 강대윤 강덕환 강동수 강동조 강동효 강방수 강봉수 강상미 강상우 강선영 강성열 강소원 강소전 강순선 강신욱 강애숙 강연순 강연하 강원보 강정식 강정효 강정희 강종원 강주실 강진희 강창훈 강택환 강하나 강호진 강희철 고 훈 고경희 고광덕 고광민 고광범 고광성 고권섭 고권일 고길천 고덕순 고덕유 고동업 고동원 고민석 고봉기 고봉희 고산옥 고성만 고성환 고성효 고수남 고승남 고영진 고원종 고윤정 고은정 고은택 고정자 고제량 고창후 고혜숙 고희숙 곽민아 구재연 권순정 권오남 권호웅 김강곤 김건우 김경화 김경훈 김광렬 김광빈 김규중 김균민 김기정 김나인 김대안 김도안 김도일 김돌산 김동도 김동만 김동순 김동윤 김두옥 김만호 김명선 김명숙 김미리 김민별 김민수 김병삼 김병철 김석윤 김선관 김선종 김성대 김성례 김성주 김소연 김수범 김수보 김수진 김순남 김순덕 김순옥 김승준 김시현 김양숙 김여진 김연희 김영란 김영수 김영진 김영철 김영태 김영하 김옥희 김용범 김운천 김은숙 김은희 김익현 김장택 김재범 김재호 김정렬 김정순 김종만 김종민 김종혁 김종환 김주역 김주원 김지영 김지훈 김진희 김찬석 김창곤 김창이 김철의 김철헌 김태호 김평담 김평산 김평삼 김평선 김평수 김필국 김하균 김항례 김해옥 김행대 김현경 김현국 김현미 김현숙 김현준 김현철 김형섭 김혜경 김호준 김호천 김황식 김효철 김희만 나창진 남기성 라 문 류기형 리지자 마승락 마치순 문경수 문관수 문대림 문석범 문승준 박강의 박기태 박령순 박상대 박세환 박연희 박영옥 박외순 박정곤 박정길 박정미 박정운 박종관 박진우 박찬식 박찬희 박춘우 박태관 박학봉 박형식 박희진 반민순 방은미 배기철 배인석 백대현 백운선 변령나 변향자 부석희 부순정 부진희 서민우 서보령 서상규 서수정 서영수 서지은 성대복 성안일 성장순 소철진 손재서 손재오 송대수 송맹석 송문석 송병갑 송은정 송정희 송지영 송형진 송희정 신동재 신동호 신복만 신순덕 신제균 심종석 안동우 안민희 안영제 안유림 안종훈 안진영 안현준 안혜경 안희정 양근혁 양동규 양동우 양미경 양승건 양용호 양원홍 양윤모 양정심 양진웅 양창보 양창용 양천우 어연선 엄 휘 여상익 여상훈 오 멸 오광현 오만식 오상근 오세란 오세혁 오숙현 오승국 오영덕 오영섭 오영훈 오용부 오용선 오지나 오춘옥 우대식 우승혁 우옥자 우종필 유영초 유용문 유인택 유철인 육봉숙 윤미란 윤순희 윤영희 윤춘광 윤현미 윤현숙 이 철 이경수 이경순 이경희 이광백 이규배 이규희 이문식 이방수 이병철 이병훈 이상봉 이상우 이상철 이상희 이석규 이석문 이수빈 이승순 이승택 이신애 이연실 이영숙 이영웅 이영일 이옥순 이용범 이용순 이용옥 이은숙 이은영 이정미 이정은 이정화 이종현 이종형 이주란 이주행 이중길 이지훈 이태훈 이현순 이현주 이효춘 임경희 임대성 임은혜 임창숙 임철남 임해정 장고은 장소익 장영주 장윤식 장철기 전민규 전미영 전소백합 전현철 전희련 정경우 정경희 정민구 정연도 정용성 정원태 정은식 정이근 정찬일 정태진 정해란 조경만 조기정 조미영 조영재 조인재 조정희 좌경희 좌안정 지이화 지정남 진순효 진은주 최 현 최명희 최병찬 최상돈 최승집 최의덕 최현미 최희영 추동엽 탁정아 한송이 한승호 한유심 한은주 한재호 한종경 한진오 함석영 함창호 허남춘 허은정 허창옥 허태준 허호준 현민철 현분도 현수훈 현승환 현승훈 현애란 현진호 형남수 홍경남 홍경지 홍경희 홍기룡 홍기만 홍길수 홍리리 홍선영 홍순연 홍순자 홍승이 홍영철 홍죽희 홍준의 황재민 황해순
고바유우코 니시오가즈미 다나카시호 다카무라류헤이 사이토우토모에 시바사키타츠지 우니수가아야 이지치노리코 카와세SYUNJI 카즈유키쿠라하다 타카하시히데오 후지나가타케시 극단달오름 극단May 유닛항로 제주두루나눔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