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추적] "고사리철 통행 힘들어 ... 관광객 불법주차도 위협"
시민모임 "행정편의주의 공사강행 ... 다른 대책 충분"

 

잘려나간 삼나무를 뒤로하고 비자림로가 확.포장 사업을 중단한 지 일주일여다. 하지만 비자림로 확.포장 사업은 환경단체와 행정의 논란에 이어 제주도내 주민간 갈등으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그동안 과연 무슨 일들이 있었을까?

 

지난 6월 24일 제주도는 현재 2차로의 비자림로를 4차로로 확장하는 내용의 확・포장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구좌읍은 물론이고 성산, 우도 등 제주동부권역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었다.

 

당시 제주도는 “이는 구좌읍지역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라며 “동부지역에 급증하는 교통량을 해소하기 위해 대천동 사거리에서 금백조로 입구까지 2.9km를 총사업비 207억원을 투자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7월부터 본격적으로 공사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고 밝힌 것은 6월이지만 사실 사업추진 움직임은 진작부터 과거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사업구간은 민선 5기 우근민 도정시절이던 2013년 5월에 수립된 제2차 제주도 도로정비기본계획에 포함된 노선이다. 당시 늘어나는 교통량을 해소하기 위해 4차로 확・포장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투자계획 우선순위에 반영된 사업이다.

 

2014년 4월부터는 도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과 문화재지표조사 용역이 이뤄졌다. 비슷한 시기에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거쳤다.

 

이 환경영향평가 협의내용에 따르면 환경부는 경관보전지구 1등급 지역인 선족이오름의 훼손 등을 이유로 이 사업의 필요성을 재검토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에 제주도는 선족이오름에 영향을 안 미치는 방향으로 사업계획을 수정했다.

 

 

2016년부터는 주변 토지주들에 대한 보상이 이뤄졌다. 사업계획 상 전체 72필지 중 54필지에 대한 보상이 이뤄지는 등 현재까지 75%의 보상이 완료된 상태다.

 

그리고 지난 2일 제주도는 공사를 시작했다. 도로의 양 옆으로 늘어선 삼나무들을 잘라내기 시작한 것이다. 도는 닷새에 걸쳐 삼나무 군락지 벌채 계획 구간 800m 중 500m 구간 915그루의 나무를 베어냈다.

 

하지만 곧 제주도내 환경단체와 시민단체의 반발에 직면했다. 인터넷에서도 비자림로의 삼나무가 잘려나가는 것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등장, 3만여명이 동참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자 제주도는 10일 안동우 정무부지사 명의로 공사중지를 발표했다. 이어 휴가에서 복귀한 원희룡 지사는 지난 13일 이 비자림로를 ‘아름다운 생태도로’로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그렇게 상황은 잠잠해지는 듯싶었다.

 

 

◇ 공사중지 선언한 제주, 하지만 공사는 몰래?

 

제주도는 공사중지를 약속했지만 이를 어기고 계속적으로 공사를 해 왔다는 주장이 불거지고 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는 시민모임’은 지난 16일 제주도와 공사 시공사가 공사중지 약속에도 불구하고 잘려나간 삼나무의 그루터기를 제거하고, 2m 높이의 펜스를 설치하는 등 공사를 계속해왔다고 주장했다.

 

이 ‘시민모임’은 이러한 공사에 반발, 16일 오후 비자림로 공사현장을 점거하기 위한 행동에 나섰다. 공사현장에 텐트를 설치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이날 오후 비자림로 공사현장에는 2m높이의 철제구조물이 줄지어 서 있었다. 안전 펜스를 만들기 위해 설치된 구조물이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한 시민모임’ 소속 인원들 20여명은 그 구조물의 안쪽 공사현장에 모여 있었다. 제주도가 공사중지 약속을 어겼음을 강조하며 “이곳에 텐트를 치고 공사가 진행되지 않도록 감시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들은 이날 이곳에 텐트를 치지 못했다. 소식을 듣고 나온 송당리 마을 주민들과 시공사 측의 반발에 막힌 것이다.

 

 

시공사 측은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한 시민모임’의 주장에 대해 “공사를 재개한 것이 아니다”라며 “이 곳에 드나드는 사람들도 많고 차량의 통행도 많아 안전상의 문제로 펜스를 설치하려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시민모임 측과 시공사 및 송당리 주민들 간에 고성이 오가고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승강이 양상은 공사현장에서 1시간 정도 지속되다 겨우 송당리 마을회관으로 이동, 대화하는 것으로 중지됐다. 이 대화는 비공개로 이뤄졌다.

 

◇ 비자림로 공사, 주민 숙원 사업? 공사 지속돼야 하는 이유는?

 

송당리 마을회관에서 이뤄진 대화에서 송당리 주민측은 도로공사가 이뤄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 시민모임 측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당리 주민 측에 따르면 “해당도로는 고사리철이면 왕복 2차선 도로에 갓길주차가 이어지면서 통행이 힘들어질 정도”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로의 폭은 더욱 좁아지지만 그렇다고 차량의 통행량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라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관광객들이 주차장도 아닌 곳에 주차를 하면서 주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는 설명도 있었다.

 

또 송당리 등 인근 마을에서 농사를 짓는 주민들이 경운기나 트랙터를 몰고 다닐 때는 교통체증이 더욱 심화되고 승용차 운전자들은 경적을 울린다던가 심한 경우 욕설도 내뱉고 지나간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 도로가 좁아 이 도로를 오가는 트럭 등에 물품이라도 많이 실리게 되면 반대차선에서 운행하는 차량에도 위협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 주민은 실제로 금백조로 입구가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나는 곳임을 언급하며 안전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이보다 앞서 지난 10일 성산읍 주민들도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공사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하며 도로 확・포장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성산읍 주민들은 “비자림로는 의료・교육・문화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리적 조건과 농수산물의 물류이동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이라며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도로공사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 “제주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120대의 버스가 비자림로를 거쳐 간다”며 교통량 증가도 강조했다.

 

◇ “지역주민들의 불편, 행정은 과연 지금까지 무엇을?”

 

지역주민들의 주장에 대해 시민모임 측은 “송당리 주민들과의 대화 이후 많은 생각을 하게 됐다”며 “주민들이 이런 불편을 느낄 때까지 행정은 무엇을 했나라는 질문을 던질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시민모임 측은 “송당리 주민들이 제기한 문제는 도로에 통행량이 많아지는 문제와는 별개로 도로관리에 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시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갓길 주차에 대한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졌어야 했다. 일정 공간을 정해 주차장을 조성하는 등의 조치가 있어야 했다”고 말했다.

 

또 “주민들은 제설작업이 제 때 이뤄지지 않는 것도 지적했다. 이에 대한 대안도 제대로 이뤄졌어야 했다. 훗카이도처럼 도로에 열선을 설치, 도로를 얼지 못하게 하는 방법 등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시민모임 및 제주도내 진보정당 등은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17일 비자림로 공사현장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결국 마을주민들의 불만은 도로가 도로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위험해서 안전대책을 마련해달라는 것”이라며 “하지만 제주도에서는 행정편의주의로 도로를 넓히겠다는 대책을 내놓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명분은 수송을 원활하게 하겠다는 것이지만 실상은 왕복 4차선 도로 중 2차선은 주차장으로 사용하겠다는 의미로 보일 수도 있다. 200억원이 넘는 돈이 들어가는 공사가 이렇게 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최근 한 언론의 취재 결과에서도 나타나듯 비자림로는 차량소통이 원할한 지역”이라며 “특별한 시기에 문제가 두드러지는 곳이다. 도정은 그만큼 비자림로에 맞는 특별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원희룡 지사는 생태도로에 대해 말했지만 그 생태도로가 무엇인지는 그 누구도 명백히 알지 못한다. 원 도정에 제안한다. 생태도로의 실체가 무엇인지 토론회를 열고 그 실체를 밝혀보자”고 요구했다. [제이누리=고원상 기자]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