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4‧3 그 진실을 찾아서(16) … 존 메릴 박사와의 위성중계 대담 제안

1992년 미 문화원에서 이례적인 제의

『제민일보』 1992년 4월 3일자에 “미국은 4‧3과 무관한가”란 제목의 칼럼을 쓰고 한 달 여가 지난 5월 말께 주한 미문화원 관계자가 나를 찾아왔다. 한국계인 그는 “양 선생의 글을 잘 보고 있다”면서 존 메릴 박사와의 토론 대담을 제안해왔다.

 

“어떻게 하자는 것이냐?”고 물었더니, 나는 제주도에서, 존 메릴은 워싱턴에서, 통역은 버지니아에 있으면서 위성중계 토론 대담을 하자는 것이었다. 그리고 삼각 전화 위성 인터뷰를 할 수 있도록 미 문화원에서 신문사에다 장비를 설치해주겠다고 했다.

 

매우 이례적인 제안이었다. 나는 이미 그 전에 제주도를 방문했던 존 메릴 박사와 두 차례 인터뷰를 한 적이 있다. 그럼에도 미 문화원의 제안이 특이한데다 때마침 『제민일보』 창간 2주년 특집호를 준비하고 있을 때라 흔쾌히 응했다.

 

여기서 잠시 존 메릴(John Merrill) 박사를 소개해야겠다. 그는 1975년 미 하버드대학교에서 제주4‧3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논문 제목은 「제주도 반란」(The Cheju-do Rebellion)」. 이 논문은 지구상에서 최초로 발표된 4‧3연구 논문이다.
 

 

 

 

존 메릴은 1968년부터 1년여 주한미군으로 근무한 바 있고, 미국으로 되돌아가 국립문서기록관리청 등에서 4‧3 관련 미군 자료를 찾아내 이 논문을 썼다고 했다. 주로 미군 정보보고서를 많이 활용했다.

 

그는 1982년 델라웨어주립대학교에서 한국전쟁의 배경을 연구한 논문(The Internal Warfare in Korea)으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 논문은 미국 대학원협회가 수여하는 최우수 박사학위 논문상을 수상할 정도로 학계의 호평을 받았다.

 

4‧3 전문가가 미 국무부 관리로 발탁

그 뒤 대학교수로 재직하다가 1987년부터 미 국무부 정보조사국 동북아담당 정세분석관으로 발탁됐다. 나중에 국무부 국장 자리까지 올랐다. 따라서 그는 미국 정부의 한국문제 분석가이자 4‧3문제 전문가였다.

 

존 메릴의 4‧3 논문이 우리나라 대학가에 알려진 것은 1980년대 후반, 즉 그가 국무부에 들어갈 무렵이었다. 그때까지도 한국에서는 4‧3이 금기시되던 터라 그의 논문은 오히려 재야 학생운동권에 알음알음 널리 유포됐다.

 

나는 4‧3취재반장이 된 후 그의 논문을 읽으면서 의미심장하게 느꼈던 대목들이 있었는데, 이런 내용도 있었다.

 

"제2차 대전 이후 점령군에 대하여 (제주도에서와 같은) 격렬한 민중적 저항이 분출된 곳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제주도 민중들의 무장봉기가 38선 이북 지역의 지도부에게 달갑지 않은 충격으로 다가갔음에 틀림이 없다. 북한이 통일정책을 펴나가는 입장에 서서 볼 때 제주도 민중들의 봉기는 미군이 점령하고 있는 38선 이남 지역만의 단독선거를 반대하고 있던 남한의 정치지도자들과 통일전선을 신중하게 펼쳐 나가려던 자신들의 계획을 무산시킬 수 있는 소지를 지닌 위험한 것이었으므로 그 시기가 좋았다고 볼 수 없었다.”

 

앞에 표현된 내용은 4‧3취재반에게 과제이자 조사연구의 추진력이 되었다. 즉 무엇이 지구상 어디에서도 없었던 민중적 저항을 제주도에서 격렬하게 분출하게 만들었던가? 그래서 발발원인의 취재 비중을 한껏 높였다.

 

두 번째 인용한 글은 4‧3 무장투쟁의 북한 지령설을 부인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존 메릴은 이에 대해 당시 북한과 남로당 중앙당의 전략은 단독선거 저지를 위해 미군정과 이승만 세력을 제외한 남북한 모든 정치세력의 규합에 있었다고 주장한다.

 

즉 우파 김구, 중도파 김규식까지 초청한 4월 20일 평양 회의에 총력을 쏟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 회의는 ‘전조선 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란 이름이 붙여졌다. 4‧3 발발 보름 후에 열린 평양 연석회의에서 제주도 상황에 대한 거론은 없었다는 게 그의 조사 결론이었다.

 

존 메릴 박사와의 세 번째 인터뷰

나와 존 메릴 박사와의 첫 만남은 1988년 11월에 이뤄졌다. 그가 제주대학교 총학생회 주최로 열린 '미국 학자가 보는 4‧3'이란 주제의 강연 차 제주를 방문했을 때다. 그와의 인터뷰는 대학교에서 제주공항으로 가는 차 안에서 이뤄졌다([제주신문] 1988년 11월 18일자 보도).

 

두 번째는 그가 1990년 6월 제주대 동아시아연구소 주최로 열린 '한국전쟁의 기원' 세미나 참석 차 제주에 왔을 때였다. 이 때에는 2시간가량 면담하면서 4‧3에 관한 질의‧응답과 의견을 교환할 수 있었다([제민일보] 1990년 6월 15일자 보도).

 

이제 미문화원의 주선으로 비록 위성중계였지만 세 번째 만남이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위성중계로 들려온 그의 목소리는 또렷했다. 그는 앞의 두 차례 인터뷰와 마찬가지로 “나의 견해는 학자 입장인 사견이지, 미국정부 입장과는 연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내가 한국어로 질문하면 통역이 영어로 존 메릴에게 전하고, 존 메릴의 답변을 한국어로 다시 전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그런데 유선으로 들리는 통역의 실력이 대단함이 느껴졌다. 1시간 40분 인터뷰가 진행되는 동안 거침이 없었고 유창했다.

 

한미 정상회담 전담 통역관이 나올 줄이야

그 통역관이 미국 정부가 자랑하는 미 국무부 소속 수석통역관 한국계 미국인인 통 킴(한국이름 김동현)이라는 사실은 뒤늦게 알았다. 1978년부터 미 국무부 소속 전속통역관으로 근무하다가 2005년 은퇴한 후, 현재는 존스홉킨스대학교 초빙교수로 있다.

 

놀라운 사실은 그가 28년간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 측 통역관으로 활동했다는 점이다. 즉 1981년 전두환-레이건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과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 통역을 모두 그가 담당했다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2000년 미 국무장관 울브라이트가 평양을 방문했을 때 김정일과의 회담에서도 통역을 맡았다. 한마디로 한국어-영어 통역관으로 미국 정부가 첫 손을 꼽는 인물이었다.

 

그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인물이 한국의 작은 신문사 기자를 상대로 한 위성중계 인터뷰 통역을 맡는다? 이건 상식을 벗어난 일이란 생각이 들었다.

 

동시에 1992년 나와 존 메릴 박사의 인터뷰가 주한 미 문화원의 수준이 아니라, 미국 정부, 최소한 미 국무부의 개입에 의한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그렇다면 미 국무부는 왜 4‧3과 같은 예민한 문제에 개입하려고 했을까? 이 질문을 던지는 순간 내 머릿속을 스쳐가는 예감이 있었다. “아, 4‧3으로 인해 번질 우려가 있는 반미운동을 막으려고 한 것이 아닌가?”

 

그 생각이 들면서 존 메릴 박사의 동선과 그의 발언을 다시 분석하기 시작했다. 최근의 일이다. 그 때는 미처 그것까지 생각을 못했다. 그리고 내 예감이 맞을 것이라는 확신이 왔다.

 

광주에서 지핀 반미운동 불씨가 4‧3으로

1987년 6월 항쟁을 전후해서 제주4‧3이 전국 대학가의 이슈로 부각된 것은 역설적으로 반미운동에서 비롯되었다. ‘광주항쟁’의 파고가 몰고 온 여파였다.

 

미국은 한국전쟁에 참전해서 북한군을 물리침으로써 한국 국민들에게 오랫동안 ‘은인의 나라’로 인식되었다. 한미관계는 피로 형제애를 나눴다는 ‘혈맹’만큼 진하고 두터웠다.

 

그런데 반미 무풍지대인 한국에서 반미운동의 싹이 튼 것은 1980년 광주학살사건 직후부터였다. 대학가와 재야에서 전두환 군부의 광주 5‧18학살을 미국이 묵인한 점, 더 나아가 레이건 행정부가 전두환 군사정권을 지지한 데 대한 반감이 노출되기 시작했다.

 

1980년 말 광주 미문화원 방화사건, 1982년 부산 미문화원 방화사건, 1983년 대구 미문화원 정문 앞 폭발사건, 1985년 서울 미문화원 점거농성사건 등 대학생들이 미국시설을 직접 공격하는 일이 잇따라 발생했다.

 

운동권 학생들은 이 때부터 현대사의 모순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분단과 반미가 논의의 뜨거운 주제어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러다 분단에서 파생된 제주4‧3으로 시선을 돌리게 된 것이다.

 

“제주4‧3의 참혹상은 광주사태와 비교가 안된다”는 인식과 함께 그 학살의 배후에 미군이 있다고 본 것이다. 따라서 대학가나 재야단체 운동권은 제주4‧3을 ‘민중항쟁’으로 규정하고 미국의 책임문제를 거론하기 시작했다.

 

그 시기가 대학교수이던 존 메릴 박사가 미 국무부 관리로 스카우트되던 시기와 맞물려있다. 따라서 그의 국무부 입성이 이런 한국사회의 변화상과 연관이 없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미군정 실책 인정, 유혈 책임은 이승만 정권”

나와의 세 차례 인터뷰에서 존 메릴 박사는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표현 하나하나에 객관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엿보였다. ‘공산폭동’ 운운하던 과거 한국 군사정권이나 보수세력의 입장과는 사뭇 달랐다.

 

세 차례 인터뷰를 통해 존 메릴 박사가 언급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나의 견해는 학자 입장인 사견이지, 미국 정부 입장과는 연관이 없다.
2) 나의 논문 제목 중 'Rebellion(반란)'의 의미는 사건의 본질과는 상관없고, 규모가 크고 장기간에 걸쳐 일어났다는 뜻이다. 본문 중에는 ‘봉기’란 의미인 'uprising'란 용어도 자주 사용했다.

 

3) 4‧3의 원인은 복잡하지만, 제주도민 상당수가 5‧10선거에 반대했고 47년 3‧1사건 이후 경찰과 우익청년단에 대한 깊은 반감이 큰 요인이다.
4) 남로당 중앙당의 지령은 없었지만 제주도당의 개입은 있었다. 4‧3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는 시간대의 분석이 중요하다.
5) 미군정의 실정(失政)이 4‧3 발발 원인의 하나인 것은 사실이다. 우익테러의 기회를 허용했던 것도 미군정의 불찰이다.
6) 그러나 유혈사태의 책임은 이승만 정권이 져야 한다. 따라서 미군정만이 아니라 한국정부, 유격대의 역할과 책임 등에 관해서도 종합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존 메릴 박사가 일관되게 주장한 것은 미군정이 4‧3 발발 원인을 제공한 것은 인정하지만, 대량 학살의 유혈사태는 1948년 8월 이승만 정부가 출범한 이후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이승만 정권에 책임이 있지, 미국이 책임질 문제가 아니라고 선을 긋는 논리였다.

 

또한 그의 주장 중에 눈길이 끄는 것은 “따라서 미군정만이 아니라 이승만 정부, 유격대의 역할과 책임문제를 함께 종합적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점이다. 즉 3개 집단의 역할과 책임문제를 연구해서 계량화하는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책임 분산으로 극단적인 반미운동의 빌미를 주지 않겠다는 전략으로 보였다.

 

그러나 나는 1948년 8월 24일 이승만-하지가 체결한 ‘한미 군사안전잠정협정’에 의해 대한민국 수립 후에도 주한미군이 한국군의 작전 지휘권을 갖고 있었던 점, 초토작전의 발상도 미군 고위층에서 나온 점 등을 들어가며 열띤 토론을 벌였다.

 

그 때는 내가 주한미군 군사고문단장 로버츠 준장의 역할을 인지하지 못할 때였다. 지금 같으면 초토작전을 감행한 연대장을 칭찬하고 고무시킨 사람이 누구냐고 따졌을 것이다. 바로 로버츠 장군이 그런 일을 했기 때문이다.

 

존 메릴과의 세 번째 대담기사는 1992년 6월 2일 『제민일보』 창간 2주년 특집호에 1개면 전면에 실렸다. 그 날의 기사 주요제목은 “미국은 4‧3을 ‘모른다’ 하지 못한다”는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내가 뒤늦게 ‘미 국무부의 개입’ 발상을 하면서 존 메릴 박사의 1988년, 1990년 제주 방문도 오로지 그의 사적인 방문만은 아닐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1980년대 후반부터 4‧3 논의가 봇물 터지듯 나오자 한국정부뿐만 아니라 미국 쪽에서도 당황했다는 뒷이야기도 이런 해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어쨌든 세 차례의 인터뷰 가운데도 마지막 세 번째 인터뷰는 미 국무부의 강한 개입에 의한 것이라고 느낄 수밖에 없다. 미 문화원의 이례적인 인터뷰 주선도 그렇고, 위성중계 장비 설치, 미 국무부 고위관리 존 메릴 박사의 출연, 미국 정부가 가장 신뢰하는 통역관 동원도 이와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커밍스 “미국은 4‧3에 실질적이고 법률적 책임 있다”

한편 4‧3문제에 대한 미국정부의 직접적인 책임문제를 거론한 미국 학자가 있다. 저서 『한국전쟁의 기원』(The Origins of The Korean War)으로 유명한 시카고대학교 역사학 교수 브루스 커밍스(Bruce Cumings)이다. 그는 한국현대사를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해 진보학계로부터 주목을 받은 인물이다.

 

제주4‧3 50주년을 맞아 일본 도쿄 실행위원회가 브루스 커밍스 교수 초청강연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1998년 3월 14일 도쿄 팡세홀에서 500명의 청중이 운집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커밍스 교수의 강연 주제는 바로 ‘제주도4‧3사건과 미군정’이었다. 그는 강연에서 “4‧3 때 서북청년단의 테러와 토벌대의 학살극은 이승만 정권에게도 책임이 있지만 잔혹행위를 묵인하고 지지한 미국에게도 큰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4‧3 학살에 대한 미국 책임론’이 미국 학자에 의해 처음으로 거론된 것이다.

 

이 행사에 참석했던 4‧3취재반 김종민 기자는 커밍스 교수와 특별 인터뷰를 했다. 인터뷰 기사는 『제민일보』 1998년 3월 19일자에 보도됐다.

 

 

커밍스 교수는 존 메릴 박사가 미군정의 실책을 인정하면서도 대규모 학살극이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에 벌어졌기 때문에 미국의 직접적인 책임을 부인했다는 말을 김 기자로부터 전해 듣고 다음과 같이 답변하였다.

 

“한국정부가 수립됐지만 한‧미간 비밀협약에 따라 미군은 1949년 6월까지 한국의 군대와 경찰을 지휘‧통제했고, 따라서 49년 6월 말까지 제주섬에서 발생한 모든 학살극과 잔혹행위에 대해 미국은 윤리적 책임뿐만 아니라 실제적이고 법률적 책임이 있다.”

 

그는 인터뷰에서 이런 이야기도 하였다.

 

“미군은 토벌대를 훈련시키고 죄수를 심문했다. 그리고 게릴라 수색에 미군 정찰기를 동원했다. 미군은 학살극을 억제하기는커녕 칭찬하고 지지함으로써 ‘소극적 관여’를 한 것이다.

 

미군은 자신들이 직접 잔혹행위에 나서는 것은 기피했지만 사태를 진압하는데 있어서 한국인끼리의 잔혹행위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식의 태도를 보였다. 그런 점에선 인종주의적인 측면도 있다.”

 

이처럼 미국정부의 4‧3 책임문제에 대한 주장이 제기되고, 또 초토작전에 의한 유혈 진압에 주한미군 군사고문단장 로버츠 준장의 개입 등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증거가 나오고 있지만 미국 정부는 계속 침묵을 지키고 있다.

 

그 침묵은 과연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  <다음 편으로 이어집니다> 

 

양조훈은? = 4‧3 광풍이 휩쓸던 1948년 12월 제주읍에서 태어났다. 1972년부터 27년 동안 언론인으로 활동했다. 1988년 제주신문 4‧3취재반장을 맡아 「4‧3의 증언」을 연재하며 운명적으로 4‧3과 조우했다. 이후 제민일보 4‧3취재반장과 편집국장 등을 거치며 4‧3의 진실을 밝히는「4‧3은 말한다」(456회)를 10년 넘게 연재했다. 1999년 신문사에서 해직당한 이후에는 4‧3특별법쟁취연대회의 공동대표를 맡아 4‧3특별법 제정 운동에 앞장섰다. 2000년 이후 4‧3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수석전문위원으로서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작성의 실무책임을 맡아 공권력의 잘못을 밝혀냈고, 이 진상조사보고서를 근거하여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사과를 이끌어내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뉴욕타임스』(2001)는 저자를 “4‧3 학살을 조사 연구해온 저널리스트”로 소개하고, “그의 소망은 나라 전체가 이 역사를 인식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4‧3평화재단 초대 상임이사,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부지사도 지냈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4‧3평화교육위원장을 맡고 있다.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관련기사

더보기
5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