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발행인칼럼] 6.4 제주도지사 선거의 시대정신은? '국가개조'에 맞춘 '제주개조'

그들은 뭉치는 걸 좋아한다. 이유불문이다. 조직엔 상명하복이 있고 조직에 충성을 다짐한다. 물론 그래야 일신의 안위와 영달이 보장된다. 문제를 지적하거나 맞서는 상대가 있다면 오로지 그건 제거의 대상이다. 철저한 응징만이 있을 뿐이다.

 

조직의 수장을 중심으로 일사불란하게 행동하며, 조직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초개와 같이 목숨을 버릴 수도 있다. 그것만이 비록 자신이 사라지더라도 남은 가족의 안전과 안위를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선 그들을 ‘조직폭력배’의 줄임말인 ‘조폭’으로 부르지만 미국의 이방인이자 이주민이었던 이태리 종마들은 그들을 ‘마피아’라고 불렀다.

 

마피아(Mafia)는 전세계적으로 최대 범죄 조직으로 널리 알려진 범죄 단체다. 원래는 이탈리아 마피아 조직인 ‘시칠리아 마피아’만을 말했지만 ‘미국 마피아’, ‘러시아 마피아’로 영역을 확대했다.

 

 

마피아란 용어가 세계적으로 통용된 건 19세기 말이다. 그 기원은 1282년 프랑스의 시칠리 침공에 대한 항거조직이었다. ‘Morte Alla Franccia Italia Anela.’ “이태리의 외침은 프랑스에 죽음을”이란 저항구호에서 비롯된 것이다. 세계적으로 악명 높은 오늘날의 이탈리아 마피아는 원래 시칠리아 사람들이 그런 외세의 노략질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가족 친지 중심의 소박한 공동체였다. 제주의 '궨당'과 유사하다.

 

중세 후기 시칠리아 섬을 정복했던 여러 외국인들(사라센인·노르만인·스페인인 등)의 지배를 타도하기 위해 만들어진 비밀조직에서 시작되었다는 설도 있다. 수세기 동안 시칠리아가 무법상태에 있을 때 강도로부터 토지를 보호하기 위해 부재지주들이 만든 소규모 사병조직 '마피에'(mafie)에서 비롯됐다는 설도 있다. 18~19세기에 일부 사병조직이 자발적으로 세력을 키우고 지주의 곡식을 보호하는 대가로 지주로부터 많은 돈을 빼앗는 등 시칠리아의 유일한 법으로 행세하게 됐다는 것이다.

 

그런 이탈리아 마피아가 본격적인 범죄 조직으로 면모를 갖춘 것은 1860년대 근대 이탈리아 통일정부 출범 후 정치권·재계 등과 결탁해 공생하면서부터라고 전해진다. 150년여 세월 동안 제2차 세계대전 패배와 그에 뒤이은 점령군 진주, 냉전 등 국내·외 정세 변화에 따른 격동기를 거치면서 거대하게 몸집을 불렸다. 그 조직의 일부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이나 시카고와 같은 대도시에서 범죄조직을 만들었다. 그 마피아는 1920년대 미국의 금주법(禁酒法)으로 오히려 자금원(資金源)이 생기자 급속히 세력을 확대해 나갔다. 매음·도박·마약·사금융(私金融) 등으로 챙긴 이익금이 재원이다.

 

영화로도 잘 알려진 ‘대부’(God Father)의 한 장면이 섬뜩하게 떠올려진다. 그런데 하필 그 모골이 송연한 장면이 지금 새삼 회자되는 건 무슨 이유일까?

 

세월호 참사로 온 국민의 가슴이 타들어갔다. 먹먹한 가슴을 부여잡고 너무도 처연한 ‘대한민국’을 바라보고 있자니 매일매일 탄식의 세월이다. 도무지 21세기 대한민국에서 일어날 수 없는, 믿기지 않는 재난의 현장을 지켜보며 이제 ‘마피아’들의 실체가 벗겨지고 있다.

 

기획재정부 출신 관료들의 전횡과 부패를 지목하는 ‘모피아’에서 산자부 관료들의 행태를 지목하는 ‘산피아’, 해양수산부 출신 관료들의 도덕적 해이를 지목한 ‘해피아’에 이르더니 그 모든 관료출신들의 비리행태를 싸잡아 ‘관피아’란 용어까지 등장했다. 참으로 개탄스럽고 통탄할 노릇이다.

 

‘마피아’ 간판으로 위장된 그 내면엔 특별한 학연도 있다. 해양수산부 관리들의 치졸한 연줄에는 모 수산대와 모 해양대 출신이란 조직적 연결고리들이 있다. 해양수산부와 관련 산하단체엔 이 대학 출신들이 장악하다시피 나라의 바다정책과 바다이권을 주무르고 있다는 사실까지 나왔다. 제대로 된 안전대책이 나올 리 없다.

 

 

새누리당이 6·4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당을 ►선거대책 기구 ►재난대책 기구 ►관피아(관료+마피아) 대책 기구의 3대 축을 중심으로 한 비상체제로 바꾼다고 한다. 시점은 오는 13일로 예정된 전국위원회가 될 전망이다. 이같은 결정은 세월호 사고가 계기가 됐다. 지방선거는 선거대로 치러나가되 관피아 대책기구와 세월호 사건 수습과 재난대책 마련을 당의 중요한 업무로 규정하고 당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관피아 대책기구는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한 ‘국가개조’를 실현하기 위한 밑그림을 짜는 일을 맡게 된다. 유일호 정책위의장은 지난 2일 “관료사회는 이미 스스로 개혁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해 정치권의 역할이 증대됐다”며 “선거를 앞두고 있지만 3개 기구의 비중을 동등하게 하자는 의견이 많다”고 설명했다.

 

공익을 등지고 각종 사익으로 똘똘 뭉친 ‘마피아’ 관료사회의 폐해를 이제야 주목하는 걸 보며 다시 제주를 떠올린다. 어이 없게도 그런 ‘관피아’의 폐해는 제주란 공직사회에도 어김이 없었고 엄연히 제주사회를 망가뜨린 주범으로 작동했다.

 

바다문제로 접어들면 특정 고교인맥의 진영으로 행정이 휘둘리고 육상 건설공사 등의 사업으로 접어들어도 역시 특정 고교인맥의 손아귀를 벗어날 수 없다. 물론 공직사회에서 은퇴한 뒤에도 민간기업 재취업과  임원 자리를 꿰차는 걸 보면 그들의 '동종교배' 전횡은 언제나 탄탄대로다. 그들은 언제나 ‘보스’를 중심으로 일사불란하면서도 조직적으로 움직였고, ‘보스’의 지시라면 물불을 가림이 없었다. 그 어떤 전문성을 가진 특출한 명문대 출신이 와도 제주의 특정고교 출신을 능가할 전문성이라고 평가받을 수 없다. 그들이 심판관이자, 그들이 언제나 더 힘 있는 ‘슈퍼갑’의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제주관료사회 마저 마치 ‘마피아’처럼 패거리가 되다 보니 오죽하면 1년 전인 지난해 6월 제주 공직사회를 뒤흔들어 놓았던 도지사와 간부들의 건배구호가 ‘조배죽’(조직을 배신하면 죽음이다)이었을까?

 

제주 관료사회에 뿌리 깊은 패거리 현상은 선거판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위법·탈법의 경계선을 넘나 들거나, 어떨 땐 ‘걸리지 않을 정도’로 은근히 특정 후보를 미는 건 허다한 일이 된 지 오래다. 민선 1기 이래 선거는 이런 패거리들끼리 주도권을 잡기 위한 치열한 전장터가 된 지도 오래다. 선거판에서 특정 후보가 되면 그 ‘마피아’ 같은 패거리들은 일신의 안위를 보장받고 승진과 미래를 보장받는 것은 물론 민간인 영역에서조차 사업상 우선 특혜란 이득을 챙긴다. ‘궨당’이란 소박한 공동체가 ‘마피아’와 같은 '조폭적' 이익집단으로 돌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조직’처럼 움직이던 선거판의 ‘마피아’들이 최근 6·4선거를 앞두고 말 그대로 ‘조직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소리가 들린다. 이미 일부는 여권의 유력후보이자 사실상 도지사 당선이 유력시되는 한 후보의 진영에 합류했다는 말도 들린다. 모시던 주군이 더 이상 선거판에 나서지 않는 이상 일신의 영달과 안위를 보장받기 위한 최상의 선택을 고민한 결과인 것 같다. 또 다시 그들만의 ‘마피아’ 구조를 고착화시키고 싶은 속셈인 것으로 보인다. 물론 ‘공익’은 안중에도 없다.

 

리더는 무성한 논의와 수많은 의견에 귀기울일 만큼 큰 귀를 가져야 한다. 여러 세력의 에너지를 한데로 모아 더 큰 에너지로 전환시킬 수 있는 포용력도 발휘해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리더의 가장 큰 덕목은 ‘결단’이다. 미래를 향한, 고뇌와 고뇌를 거듭한 결단이 있어야만 공동체는 결국 전진할 수 있다.

 

‘국가개조’가 거론되는 이 시기, 다행히 선거로 제주의 시대정신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이 시기, 리더가 내려야 할 용기 있는 결단은 바로 ‘제주개조’를 향한 첫 걸음이다.

 

사리사욕의 패거리들을 청산하고 오로지 제주의 미래를 향한 고뇌를 실현해야 한다. 오로지 공익을 위한 용단일 진대 역사의 새 장이 안 열릴 수는 없다. 잘못된 제주의 현실을 바로잡을 이 만큼 좋은 기회가 또 오겠는가? ‘마피아’는 엄연히 깨지고 사라져야 할 악폐다. [제이누리=양성철 발행·편집인] 
 

 

추천 반대
추천
0명
0%
반대
0명
0%

총 0명 참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제이누리 데스크칼럼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댓글


제이누리 칼럼

더보기